리뷰/기술적분석

비트코인 채굴자 매도 MPI 지표 불장 신호탄

ishowcrypto 2022. 4. 2.

 

비트코인 온체인분석기관 크립토퀀트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BTC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시장에 내다팔고 있다는 자료가 확인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자 포지션 지표(Miners Position Indicator, MPI)는 기본적으로 채굴자들로부터 유출되는 수량은 거래소로 전송되어 차익 실현을 위해 매도를 한다고 해석합니다. 따라서 MPI가 높은 구간에서는 채굴자들이 매도하여 수익을 내고, 반대로 낮은 구간에서는 채굴자들이 축적을 하고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지표가 유의미한 점은 아래 차트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아래쪽에 보라색 실선은 MPI 값을 나타내고, 검은색 선은 비트코인 가격입니다. 그리고 MPI 지표에 있는 붉은선 점선은 MPI 값 2의 기준선입니다. MPI가 붉은 점선(2) 이상이면, 대부분의 채굴자가 비트코인을 매도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합니다. 

 

과거 비트코인 가격과 MPI 지표의 상관관계를 보겠습니다. 차트 상 1번은 2020년6월로 당시 MPI 지표가 급격하게 상승해 7까지 오른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2번 시기에 MPI 지표가 2 이상일 때 비트코인 가격이 횡보 후 가격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번에서는 MPI 지표가 약18까지 상승하는 시기였는데 이 때는 비트코인 역사상 초대형 불장을 만들었던 2021년 상반기입니다. 이 때 비트코인 가격은 수직으로 상승해 단기간에 60K에 도달합니다.

 

그리고 지금 우린 중요한 순간에 놓여있습니다. 4번째 시기인 현재 MPI 지표가 단기간에 상승하며 9까지 오른 상황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을 보면 알겠지만 아직 큰 상승을 이끌어내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MPI 과거 지표를 참고할 때 다가올 2분기에 비트코인의 거대한 불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래블 룰 통과 거래소 수수료 할인↓

 

MEXC 가입하기

 

↓도움되는 암호화폐 소식↓

 

텔레그램 채널입장

 

↓비트코인/알트코인/마진거래 고민 해결↓

 

오픈 카카오톡방 입장

 

CryptoCurrency연구소 인기글
알트코인 가격 하락 시 매수하면 좋은 종목
비트코인 주식 차트 고점 시그널 교수형 캔들 분석

 

마지막까지 구독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여러분의 좋아요 및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재정적인 조언이 아닌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