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기술적분석

비트코인 주식 차트 고점 시그널 교수형 캔들 분석

DYOR 2022. 1. 23.

 

암호화폐, 주식, 선물 등 모든 매매는 거래자들의 심리가 차트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캔들 매매를 통한 고점 또는 저점을 분석하는 방법은 적어도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매매하는 것보다 트레이더에게 득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트의 고점에서 나타나는 교수형 캔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교수형 캔들이란?

 

상승추세의 막바지에서 나타나는 아랫꼬리가 달린 봉을 교수형 캔들이라고 합니다. 보통 아랫꼬리가 달린 봉을 망치형 캔들이라고 하여, 하락에서 상승 추세로 전환되는 반전형 캔들로 보지만 교수형 캔들은 다릅니다. 이 봉의 특징은 장중에 주가가 쭈욱 밀렸다가 다시 말아올렸으나 시가 근처보다는 아래에서 마감한 형태입니다. 

 

즉, 매수 세력이 매도 세력의 차익 실현 매물을 다 받아내지 못하고 힘이 밀리는 형태입니다. 이런 경우는 다음 봉에 따라서 매매 방향을 결정합니다.

 

2) 교수형 캔들 차트 적용

 

 

위 차트는 오아시스 ROSE 코인 15분봉 차트입니다. 상승하던 ROSE 코인의 단기 고점에서 교수형 캔들이 등장합니다. 여기까지는 고점이 의심되지만 아직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후 상승 장악형 캔들이 나오면서 추가적인 상승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그 다음 봉에서 도지 캔들이 나오면서 상승 힘이 약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락 장악형 캔들이 나오면서 추세가 반전됩니다.

 

 

위 차트는 비트코인 일봉 차트입니다. 위 차트를 보면 망치형 캔들과 교수형 캔들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망치형 캔들은 차트의 저점에서 확인되며, 이 때 꼬리는 몸통의 2~3배 길이가 되어야 유효합니다. 그리고 꼬리의 하단은 단기적으로 지지선으로 작용합니다. 다음으로 교수형 캔들은 차트의 고점에서 나타나고, 이 때 윗꼬리 그림자를 만드는 캔들이 많아질수록 저항선에 대한 확신이 강해집니다.

 

 

마지막으로 NEAR 코인 15분봉 차트입니다. 장기 저항선이 내려오는 부근에서 윗꼬리를 다는 캔들을 만든 후 역시 교수형 캔들이 등장했습니다. 이후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XC 거래소 수수료 할인 혜택 받기↓

 

MEXC 가입하기

 

↓도움되는 암호화폐 소식↓

 

텔레그램 채널입장

 

↓비트코인/알트코인/마진거래 고민 해결↓

 

오픈 카카오톡방 입장

 

CryptoCurrency연구소 인기글
비트코인 차트 프랙탈 관점 분석
페이스북 폰템네트워크 코인 사전 등록

 

마지막까지 구독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여러분의 좋아요 및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재정적인 조언이 아닌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