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DEFI | 탈중앙화금융

게임파이(Gamefi) 시장 확대 게임의 금융화 시대 온다

DYOR 2022. 9. 10.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가올 트렌드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NFT 트렌드와 함께 게임 내에 NFT를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Gamefi 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됩니다. 게임의 금융화를 설명하는 gamefi는 크립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떤 프로젝트를 주목해야 할까요?

 

게임파이 용어 설명

 

출처 AXIE INFINITY KOREA

 

gamefi는 게임을 통해서 플레이어가 경험치를 획득함과 동시에 상금을 가져가는 진화된 게임의 방식을 뜻합니다. gamefi 용어는 game + defi 의 합성어로 2020년 소프트웨어 개발자 안드로 크론제에 의해 대중화된 용어입니다. 

 

게임파이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게임 미션을 수행하고 받는 보상이 될 수도 있고, 게임 내 재화를 게이머 간 사고파는 행위를 통해 이득을 얻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급성장하는 게임 시장 속에서 gamefi는 젊은 암호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트렌드입니다. 게임 자체를 즐김과 동시에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내가 소중하게 키운 나만의 캐릭터를 NFT화 해서 다른 사람에게 적정한 가치를 받고 팔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는 의미도 가집니다.

 

게임파이 시장 배경

 

출처 strauberryJam 유튜브

 

gamefi 라는 용어가 최근에 들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면 비트코인 구현이 포함된 초기 마인크래프트 서버나 게이머가 비트코인을 사용해서 재화를 거래하는 p2p 시스템을 포함합니다.

 

2018년 해외 게임 유튜버는 마인크래프트에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영상을 올렸는데 이 때 게임 내에서 채굴한 비트코인양이 무려 약 20btc에 달합니다.

 

출처 satoshi's treasure 트위터

 

또한 2014년과 2015년 마인크래프트의 비트퀘스트와 플레이엠씨 서버에서 비트코인을 이용한 이벤트 게임이 이미 등장했었고, 2019년에 열린 사토시의 보물이라는 비트코인 보물찾기 게임에서는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1,000조각의 비트코인 지갑 단서를 찾는 리얼리티 게임도 있었습니다.

 

이후 벤처캐피탈과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유저가 게임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새로 형성된 erc-721 표준은 게임 내 아이템을 NFT 형태로 정의하여 블록체인 게임의 완성도를 높였고, 현재 미술품 및 디지털 생태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블록체인 게임

 

많은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 유저가 게임 내 미션을 수행하면 토큰 보상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보상은 스마트 계약을 통해서 온체인에 기록되고 투명하게 보존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블록체인 게임으로 Axie Infinity를 들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승리하여 NFT 자산을 획득하고 이를 마켓에서 판매하여 재정적인 이득을 올립니다. 사용자는 NFT 기반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여 승리 확률을 높일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NFT 캐릭터를 대여하여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게임파이에 등장한 중요한 요소는 메타버스입니다. 온라인 가상 세계라는 메타버스 안에서 유저는 진정한 의미의 게임은 아니지만 땅을 구매해 소유권을 획득하고 자신의 존재를 수익화합니다. 이런 토지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자유롭게 거래되고 경매가 이뤄집니다.

 

 

토지 소유권의 개념은 샌드박스(Sandbox)와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에서 각광받았습니다. 두 개의 메타버스 공간에서 토지 소유자는 실제 생활에서와 유사하게 자신의 토지를 상업화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판매하는 것 외에 건물을 지어서 유저가 사용하게 만들어 매출을 올릴 수 있고, 관광 명소로 만들어 입장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자신의 공간을 다른 유저에게 임대해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외에도 카지노, 디지털상점,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수익원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런 메타버스가 실제로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면서 일부 기업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직원을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런 추세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아 이른바 "메타버스 경제" 가 일부 국가의 실물 경제를 앞설 것이라 예측하기도 합니다.

 

게임파이 시장 전망

 

gamefi 시장은 이제 막 대중에게 인지되고 있습니다. 엑시 인피니티는 일일 활성 사용자 100만명 이상을 확보하며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게이머가 존재하며, 많은 게이머들은 자신이 하는 게임이 단순한 재미를 너머서 실제 자신으로 생각할만큼 게임 내 캐릭터에 애착을 가집니다. 블록체인 게임은 이런 게이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으며, 게임의 창의성 측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게임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FTX는 2022년2월 미국에 블록체인 게임 사업부를 신설해 게임과 금융을 결합한 게임파이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번 게임 사업부는 FTX 게임파이 생태계 지원의 일부입니다. 2021년11월 FTX는 솔라나벤처스, 라이트스피드벤처파트너스 등과 손잡고 1억달러 규모의 게임파이 생태계 펀드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출처 Newzoo 홈페이지

 

게임 마켓데이터 업체 NEWZOO에 따르면 전세계 게임 산업은 1,000억 달러 이상의 연간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2,000억 달러를 너머설 것으로 추청합니다. 뿐만아니라 레딧 공동창업자 알렉시스 오하니안은 P2E 게임이 전체 게임 산업의 90% 이상을 점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게임파이 확대는 크립토 마켓 불장이 오면 큰 수익을 안겨주는 섹터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바이비트 수수료 할인 VIP 혜택 받기↓

 

바이비트 가입하기

 

↓도움되는 암호화폐 소식↓

 

텔레그램 채널입장

 

↓비트코인/알트코인/마진거래 고민 해결↓

 

오픈 카카오톡방 입장

 

CryptoCurrency연구소 인기글
SHIT코인 shitgame IGO 효과 기대
ENS 도메인 등록 탈중앙화 웹3.0 시대 도래

 

마지막까지 구독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여러분의 좋아요 및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재정적인 조언이 아닌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