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알뜰폰 요금제 추천 및 장점 단점 비교

ishowcrypto 2022. 12. 9.

 

최근 금리 인상 속에 물가까지 올라 주머니 사정이 많이 힘듭니다. 따라서 통신비를 조금이라도 아끼고자하는 스마트폰 유저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란

 

알뜰폰 요금제는 이동통신재판매 사업자(MVNO)가 기존 이동통신사업자(MNO)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개통서비스를 해주는 요금제를 말합니다.

 

SKT, KT, LG U+ 등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의 통신망을 빌려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품질이나 데이터 속도가 기존 대형3사와 동일합니다.

 

알뜰폰 통신사는 사업을 위한 주파수를 확보하기 위해 전국에 물리적인 중계기를 설치하는 비용이 없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에 비해 매우 저렴하여 요금제를 대폭 낮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알뜰폰 요금제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어떤 요금제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알뜰폰 요금제 장점

 

1) 저렴한 통신비

- 알뜰폰 요금제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저렴한 비용입니다. 기존 통신사 3곳과 비교하여 같은 조건의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하면 최대 50% 정도의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무약정 통신요금제

- 알뜰폰 요금제는 약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통신사의 경우 24개월 약정 등의 조건이 있어 이 기간을 다 사용하지 못할 때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요금제는 해지에 대한 위약금이 없어 언제든지 자유롭게 해지 가능합니다.

 

3) 신용카드 할인 혜택

- 알뜰폰 통신사는 각 신용카드사와 제휴를 통해 카드 실적에 따라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주거래 신용카드와 알뜰폰 통신사를 잘 활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추가 구독 혜택

- 알뜰폰 통신사들은 쇼핑, 문화, 외식 등과 같은 구독 혜택을 제공하여 자사의 요금제를 이용하도록 혜택을 제공합니다. 

 

꼼꼼한 소비자라면 이런 혜택을 확인하여 알뜰폰 요금제를 적절히 사용해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혜택이 끝나면 다른 알뜰폰 요금제로 갈아타서 또 다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의 생활 패턴에 통신사 요금제를 맞춰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단점

 

1) 멤버쉽 혜택 부족

- 대형3사의 경우 각 통신사 장기 사용 고객을 우대하기 위해 멤버쉽 제도를 운영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알뜰폰은 중소형 업체가 많기 때문에 멤버쉽 혜택이 부족합니다. 그나마 대기업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알뜰폰 요금제의 경우 일부 혜택이 있지만 이마저도 대형3사와 비교시 많이 부족합니다.

 

2) 고객센터 운영 미흡

- 대기업과 비교하여 인력이 부족한 알뜰폰 통신사는 고객센터 운영이 미흡합니다. 심한 경우 고객센터와 통화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알뜰폰 통신사의 문제점은 요금제 변경이 고객센터를 통해서 이뤄지는데 전화 연결이 힘들어 요금제를 바꾸고 싶어도 못바꾸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3) NFC  지원 여부 확인 필요

- 알뜰폰 요금제는 처음 구입할 때 유심칩에서 NFC 지원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FC는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을 서비스로 이용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때 알뜰폰 통신사에서 NFC를 지원하지 않는 유심칩을 샀다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 

 

4) 해외 로밍 불편

- 해외로 여행 시 알뜰폰 요금제는 로밍 연결이 가능한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때 로밍이 불가능한 알뜰폰 요금제라면 다른 알뜰폰 요금제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대형3사의 자회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요금제가 로밍을 지원하니 알뜰폰 요금제 이용 시 참고바랍니다.

 

알뜰폰 요금제 추천

 

1) KT 알뜰폰 모두 다 맘껏 요금제

- 데이터, 문자, 통화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12GB+ 데이터 요금제가 월 28,600원입니다.

 

2) KT 알뜰폰 5G 요금제

- 5G 전용 단말기 요금제입니다. 가장 저렴한 사움은 5G slim M 요금제로 월 이용료는 38,000원입니다.

 

3) SKT 초저가 갓성비 요금제

- SKT 알뜰폰 요금제 중 가장 저렴한 요금제입니다. LTE 유심(500MB/100분) 요금제로 가격은 월 8,250원입니다.

 

4) SKT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 통화, 데이터, 문자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요금제입니다. LTE 유심(11GB+/통화무제한) 요금제로 월 37,400원입니다.

 

5) 우체국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 데이터, 통화, 문자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요금제입니다. 위너스텔 데이터 무한 5G 요금제는 월 42,900원입니다.

 

6) LG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알뜰폰 요금제입니다. 최강가성비(15GB+/100분) 요금제는 월 26,500원입니다.

 

7) 시니어 전용 요금제

- 만 65세 이상을 위한 시니어 전용 요금제입니다. 유심 시니어(1GB+/100분) 요금제는 월 4,900원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인기글
원소주 편의점 가격 입고 구매 방법
장기렌터카 단점 장점 비용 가격비교

 

마지막까지 구독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여러분의 좋아요 및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재정적인 조언이 아닌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