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 조건 - 한도 금리 중도상환수수료

DYOR 2022. 9. 13.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딤돌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이란

 

디딤돌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관하는 부부합산 연간소득 6,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대상 주택담보대출을 말합니다. 이 때 부부합산 소득은 연간 6,000만원이지만 미혼인 경우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 주택담보대출에 비해서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에 내 집 장만에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금융 상품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미혼인 대상자들이 디딤돌대출 신청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청조건(미혼)

 

앞서 언급한대로 디딤돌대출은 부부합산 연간소득이 6,000만원 이하이지만 생애최초, 신혼부부, 2자녀 이상인 경우 연소득이 7,000만원까지 확대됩니다. 일반적인 대출금리는 기준 금리에 따라 상이하지만 현재 2.15%~3% 수준이며, 여기서 우대금리를 적용한다면 최대 1.5% 까지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국제 경기 악화 및 물가 상승으로 인해 기준 금리가 인상되고 있기 떄문에 변동금리로 신청할 경우, 향후 대출에 따른 이자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요건은 만 30세 미만의 단독 세대주는 대출 신청이 불가하며, 30세 이상의 단독 세대주인 미혼자만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요건으로는 연간소득 6,000만원 이하로 동일하지만 이 때 매입하려는 주택 가격이 3억원 이하여야하며, 대출 한도는 1.5억원으로 제한됩니다. 또한 주택의 전용 면적이 60㎡ 이하인 건물에 대해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금리/한도/상환기간

 

디딤돌대출 미혼 신청자 금리는 연 2.15%~3%입니다. 이때 생애최초주택구입자의 경우 연0.2%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연소득 6,000만원 이하 한부모가구는 연 0.5% 추가로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만기일까지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 금리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디딤돌대출은 시중 은행 대출과 비교해도 금리가 매우 낮은 상품이기 때문에 고정금리로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디딤돌대출 미혼자 대출 신청 한도는 최대 1.5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이 때 DTI는 60% 이내이며, LTV는 70% 이내입니다. 디딤돌대출만으로 주택 매매 가격을 충당할 수 없는 경우 보금자리론 또는 적격대출을 함께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의 상환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거치 기간은 1년 거치 또는 비거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체증식상환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기일까지 동일한 금액 상환을 원한다면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시기/중도상환수수료

 

디딤돌대출 신청은 소유권이전등기 전 신청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이미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대출승인은 보통 신청일로부터 30일 정도이며, 대출승인이 난날로부터 30일이내에 반드시 대출을 실행해야합니다.

 

디딤돌대출 실행일로부터 3년 내 중도상환할 경우 원금에 대해 1.2%의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3년간은 원리금균등상환으로 부채를 줄여나가고, 3년 후 중도금을 상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인기글
퇴직금 IRP 세액 공제 혜택 유의사항 및 계산 방법
기업은행 I-ONE 직장인스마트론 대출 신청방법

 

마지막까지 구독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여러분의 좋아요 및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재정적인 조언이 아닌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담보대출 용어 LTV DSR DTI 개념 알아보기  (1) 2022.09.2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