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기술적분석

비트코인 추세 추종 매매의 중요성

ishowcrypto 2022. 5. 10.

 

비트코인 시황

 

비트코인을 비롯한 주요 자산시장이 급락했습니다. 시장은 정말 예측할 수 없습니다. 바닥이라고 생각했던 비트코인 가격 32k를 가볍게 무너뜨리고 30k 선마저 무너뜨리며 시장을 공포에 몰아 넣었습니다.

 

이렇게 급락이 발생할 때마다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리적으로 보통 상승장에서 하락장으로 전환될 때 투자자의 머릿 속에는 계속해서 상승장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하락장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린 감정의 지배에서 벗어나기위해 무언가 외부의 자극을 통해서 객관적인 매매의 기준을 확립해야 합니다. 차트는 그러한 기준을 제시하는 잣대입니다. 차트에서 정한 추세선을 이탈하면 반드시 손절이 이뤄져야하며, 상승장에 감정이 얽메여 다시 올라가겠지라는 생각을 할 때 손실을 키우기 마련입니다.

 

하락장 매매 복기

 

아래 차트는 최근 큰 손해를 발생한 루나(LUNA) 코인 차트입니다.

 

 

최근 트레이딩을 복귀해보면 LUNA 코인의 스테이블 UST 이슈로 인해 일봉상 장기 상승 추세선을 하방 이탈한 지점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뻔히 저 지점을 보고 있었으면서도 그동안의 상승장에 빠져 62달러에 매수했던 루나 코인을 60달러에 빠르게 손절하지 못하고, 50달러가 되서 손절해 손실을 키운 실패한 매매를 했습니다.

 

만약 객관적이고 냉철한 매매를 했더라면 추세선을 하방이탈한 지점에서 즉시 손절하고, 숏으로 스위칭했어야 맞았으나 "설마 120달러(최고가)에서 60달러까지 50% 빠졌는데 더 빠지겠어??" 라는 감정적인 오류에 빠져 차트가 주는 시그널을 무시하는 실수를 범한 것입니다.

 

우리가 시장을 떠나지 않는 이상 하락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는 있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따라 추세 추종 매매를 한다면 손해는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이익은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위 실패에서 교훈을 얻고, 다시한번 차트를 살폈습니다.

 

그리고 현재 눈에 확 들어오는 코인이 있습니다.

 

 

NEAR 코인 추세선 확인

 

NEAR 코인의 경우 금일 오전 상승 추세선을 하방이탈하는듯 하였으나, 강력한 반등을 하면서 다시 상승추세선 안쪽으로 가격을 회복한 모습입니다. 이 상승추세선은 NEAR 코인이 작년 하반기부터 계속 가져온 상승 추세선이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지지선이며, 이 가격을 다시 회복해주었다는 점은 아직 상승할 여력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일 아침 9시 일봉 마감까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만큼 오늘 밤이나 새벽에 윗꼬리를 만들면서 하락할 경우에 매수가 아닌 숏포지션으로 대응해야할 자리라 볼 수 있습니다. 즉, 추세선 돌파 또는 이탈 마감 여부에 따라 NEAR 코인의 매매 방향이 결정되는 중요한 자리라고 하겠습니다.

 

 

↓바이비트 수수료 할인 VIP 혜택 받기↓

 

바이비트 가입하기

 

↓도움되는 암호화폐 소식↓

 

텔레그램 채널입장

 

↓비트코인/알트코인/마진거래 고민 해결↓

 

오픈 카카오톡방 입장

 

CryptoCurrency연구소 인기글
비트코인 채굴자 매도 MPI 지표 해석
비트코인 차트 고점 시그널 교수형 캔들 분석

 

마지막까지 구독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여러분의 좋아요 및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재정적인 조언이 아닌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했습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