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UUNIO - 블록체인 기반 SNS 플랫폼

알트코인 /UUNIO|2018. 3. 23. 20:52




오늘 소개해 드릴 ICO는 국내에서 준비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UUNIO(유니오)입니다. 암호화폐를 쓰시는 분이라면 스팀잇(STEEMIT)을 다 아실겁니다. UUNIO는 스팀잇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보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먼저 소개 영상 보고 가겠습니다.






유니오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더욱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SNS 시장에서 Facebook, Twitter, Tumblr 등 SNS 대기업들은 유저들이 생산해 낸 포스팅 또는 미디어에 대해 플랫폼을 제공해 주고 이에 대한 광고 수입을 얻어가는 기존의 시스템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IT 대기업들은 사용자들의 정보로 만든 빅데이터를 활용해 막대한 수익을 올립니다. 그리고 콘텐츠로부터 파생되는 수익의 일부를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가져갑니다. 



유니오는 이런 대기업들이 장악한 SNS 시장에 반기를 들고 나타한 블록체인 SNS 기업입니다. 유저들이 생산해낸 글에 대해 생산자인 유저에게 보상을 해줘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유니오 토큰으로 합니다. 또한 유저들이 만든 미디어와 작품을 무료로 대신 판매해 주기도 합니다. 유저 중심의 플랫폼을 구현하겠다는 것이 유니오가 나아가려는 방향입니다. 




# UUNIO 생태계

자본에 잠식당한 정보화 시대, 정확한 정보와 신뢰할 만한 언론을 찾기 힘들어진 현실에서 UUNIO는 해결책으로 dApp인 UUNIREVIEW와 UUNIPRESS를 제안합니다. 세상 모든 것의 리뷰를 추구하는 UUNIREVIEW는 독특한 보상 및 평가 정책으로 정보의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UUNIPRESS는 언론사와 광고주를 배제하는 독립적인 언론 플랫폼으로 언론인의 권위 회복과 양질의 기사 제공에 앞장 선다는 야심찬 포부도 있습니다.



UUNIO 생태계의 화폐로는 UUNIO 코인과 UNIF 토큰이 있습니다. UUNIO 코인은 Private-Sale과 Pre-Sale, Crowd-Sale 기간에 판매되는 코인으로, 최대 2천만 달러 모금 시 공급량은 9억개가 될 예정입니다. 토큰세일을 통한 UUNIO 코인의 가격은 개당 0.08 달러로 책정되었고, UNIF 토큰은 실제 UUNIO 내에서 사용되는 화폐로 UUNIO 코인과 일정 비율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Private-Sale과 Pre-Sale 기간 구매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UUNIO 코인을 살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콘텐츠 생성과 기여를 통해 UNIF Chain 에서 발행한 UNIF 토큰으로 보상을 지급받습니다. 유저들은 UNIF 토큰을 UUNIO 코인으로 환전한 뒤 판매하여 현금화할 수 있고 각 서비스에는 카이버네트워크와 같은 DEX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UUNIO 코인의 가격은 곧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가치이기 때문에 안정성 확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격 변동이 심할수록 높은 가격에 UNIF 토큰을 판매하려고 하는 단기 거래가 많아지기 때문에 UUNIO 코인으로의  환전에 소요되는 기간은 최소 7일에서 최대 30일까지 유동적으로 정해질 예정이라 합니다. 가격 변동에 따라 사람들이 환전 의사를 거둘 수도 있으므로 UUNIO에서는 ‘환전 신청 취소’ 버튼을 준비하여 UNIF 토큰의 보유를 장려할 계획입니다.



# UUNIO 강점


UUNIO는 ‘좋은 크리에이터가 합당한 보상을 받는 생태계’를 추구하려는 유저 친화형 SNS입니다. 유저들에게 주어지는 추천권이 매일 제한적인 만큼 유저들은 추천권을 행사해 컨텐츠의 질을 평가합니다. 이렇게 획득한 추천 수는 곧 좋은 콘텐츠를 판별하는 기준이 됩니다. 추천을 많이 받은 크리에이터는 많은 양의 UNIF 토큰을 받게 됩니다. 제3자의 개입 없는 합리적인 보상 정책에 따라  창의적인 크리에이터들이 UUNIO를 이용하게 되고, 다음으로 이들이 생산하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소비하고자 하는 유저들이 모여들게 되는 수요와 공급의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려 합니다.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합당한 보상과 함께 이루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UUNIO가 해결해야할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소셜미디어의 경우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가는 보상이 전체 수익의 20% 미만인 반면 UUNIO의 서비스는 전체 수익의 60%를 크리에이터에게 배당합니다. 좋은 콘텐츠에 대한 더 나은 보상을 무조건 약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전체 수익을 100으로 봤을 때 60은 크리에이터에게, 20은 해당 콘텐츠를 추천한 유저들에게, 10은 노드 유지비로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UUNIO는 플랫폼에 참여하는 모두가 원하는 수준의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좋은 콘텐츠를 가려내는 유저들이 최대의 보상을 받도록 설계되었습니다.



UUNIO의 크리에이터 보상 방식은 초기에 많은 크리에이터와 유저들을 끌어모을 수 있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보상이 높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만이 남을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스팀을 보더라도 고래(엄청난 스팀파워를 보유한 유저)가 장악한 시장이 되어버려 신규 스티머들이 설 자리가 사실상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UUNIO는 신규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지원을 약속합니다. 신규 크리에이터에게는 일일 제공되는 추천권 중 1/3을 신규 콘텐츠에 무조건 사용하게 하여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성장시키는데 사용합니다. 또한 신규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노출량을 늘릴 수 있는 시스템 역시 구축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UUNIO의 콘텐츠풀이 거대 고래에 의해 독식되지 않고 계속해서 채워지도록 ‘마르지 않는 샘'이 되도록 만들 것입니다. 만약 이 방식에 추가적인 오류 또는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긴다면 UUNIO의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를 통해 개선에 대한 투표가 이뤄지게끔 할 것이며, 여기서 나온 사항을 UUNIO의 개발자가 우선적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구조화할 예정입니다.




수없이 많은 콘텐츠들이 무료로 또는 저작권 남용으로 퍼져나가는 현재의 SNS시장에서 유료콘텐츠 제작자들은 어쩔 수 없이 무료로 배포해야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니오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업로드 시점부터 저작권이 보호받으면서 콘텐츠가 배포되는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UUNIO는 제작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가이드에 따라 손쉽게 콘텐츠의 가격을 매기고, 가격에 따른 공개 범위를 설정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만큼 UNIF 토큰을 벌어 콘텐츠 제작자로부터 콘텐츠를 구매, 소비할 수 있습니다.




UNIF 토큰은 무제한 발행되기 때문에 가치 안정화를 위해선 소각 수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선 UUNIO로 환전되는 UNIF 토큰을 소각시켜 생태계 내의 유통량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UUNIO 플랫폼 내 서비스 결제에 사용되는 UNIF 토큰 역시 소각됩니다. 플랫폼 자체의 서비스는 유저 편의를 위한 것으로 광고 제거, 이모티콘 제작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부가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소각으로써 유통량을 제어하는 한편 소각 금액이나 비율은 통계에 따라 꾸준히 업데이트하여 안정적인 경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 UUNIO 로드맵



2018 Q1
- 토큰 판매 개시
- UUNIO Chain Mainnet 서비스 시작
- 제1회 비즈니스 밋업 - 서울 워커힐 호텔
- 주요 K-Pop 크리에이터들과의 파트너쉽 체결
- UNIF Chain DPoS 셋팅 
- Node 세팅과 운영

2018 Q2
- 결제 모듈에 대해 스타트업 업체들과 파트너십 체결
- 영상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서울 Creator Studio 오픈
- 콘텐츠 크리에이터 연합의 교육프로그램 런칭
- 지역&글로벌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의 개인적 파트너십 체결
- 주요 거래소에 UUNIO COIN상장
- 블록체인 도입, 제네시스 블록 생성
- 지갑 개발
- 웹 프론트 개발
- UUNIO Mainnet 서비스 시작



2018 Q3
- 제2회 비즈니스 밋업 - 중국 상하이
- 중국 방송국과 파트너십 체결
-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파트너십 프로그램 런칭 
- UUNIO 서비스 시작
- 웹버전 베타 테스트
- 모바일 개발
- 웹버전 서비스 시작

2018 Q4
- UUNIREVIEW 서비스 시작
- UUNIPress 서비스 시작
- Global Business Agency 런칭 - 홍콩 
- 연간 행사로 2018 UUNIO Fest 개최 - 홍콩 
- 모바일 버전 서비스 시작
- A.I. 도입
- UNIF Chain 소프트포크 업데이트
- Open A.P.I 런칭




# UUNIO 맺음말


스팀잇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냐는 시장의 의심을 불식시키기 위해 유니오가 해야할 일은 명백해 보입니다. 많은 유저의 호응을 받아 폭넓은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면 스팀잇의 아류작이라는 꼬리표를 벗을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위의 로드맵을 유니오팀이 성실히 해나갈 능력이 되는지 검증이 필요해 보입니다. 누구나 계획은 세울 수 있으나 실행에 옮기는 것은 어렵습니다. 유니오 팀 멤버중 블록체인 또는 암호화폐에 전문가로 보이는 팀원이 제 기준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UUNIO라는 기업에 관심이 가는 이유는 이미 스팀잇이라는 확실한 성공 롤 모델이 있고 유저 중심의 SNS가 활성화되어야 보다 나은 컨텐츠가 생산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UUNIO의 향후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알트코인  > UUN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ICO] UUNIO - 블록체인 기반 SNS 플랫폼  (4) 2018.03.23

댓글()
  1. BlogIcon Endi Yoo 2018.03.29 0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관심이 많이 가는 내용입니다.
    어여 이런 플랫폼이 많이 나와서 생태계를 좀 더 활성화 시키기를 기대합니다.

    • BlogIcon Timesfriend 2018.03.29 0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감합니다. 생태계가 많이 구축되면 암호화폐 시장 또한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경쟁력있는 암호화폐만 살아남아야 투자자들이 스캠에 휩쓸려 손해보는 일도 줄어들겟죠.

  2. 탁기영 2018.03.29 1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유니오 대표 탁기영입니다. 굉장히 안좋은 여론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렇게 관심 갖어 주셔 감사드립니다. 개발이라는것이 항상 모든게 일정이 정확히 떨어지진않지만 제품으로 말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실망시키지 않는 제품으로 좋은 소식 전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Timesfriend 2018.03.29 16: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표님! 방갑습니다.
      저의 블로그까지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유니오에 대해 항상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으며 언론의 부정적 시선에 너무 연연마시고 뚝심있게 개발해 주셧으면 합니다.
      스캠에 대한 불신은 유니오팀의 개발 결과로 불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니오가 발전하는 모습 기대하겟습니다^^

티스토리 친구하기